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서비스나우ServiceNow(NOW) - IT서비스 클라우드 플랫폼 1위 기업

by 투자자A 2020. 8. 11.

(2020.8.11.화)

Platform as a Service 기업. 기업의 IT서비스를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로서 제공한다. 기업에서 직원들이 회의실을 예약하고, 소모품을 주문하고, 견적서를 의뢰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등 자신의 핵심업무는 아니지만 일을 하기 위해서 해야만 하는 이러한 일들을 처리해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은 서비스나우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독함으로써 IT부서를 둘 필요가 없어지고 직원들은 기존에 자사의 독자적인 여러 시스템을 통해 하던 일들을 단일 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 재구독율이 97-99% 정도로 상당히 높은데 그만큼 서비스 품질이 경쟁력이 있다는 뜻.

서비스 나우 분기별 재구독율

이러한 종류의 업무를 ITSM(IT Service Management)라고 부르는데 ITSM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1위 기업으로 사실상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매출 성장율이 상당하여 5년 동안 매출이 5배 정도 늘었고 2019년에는 마침내 순이익도 흑자로 돌아섰다.

서비스나우의 지난 6년간 매출, 순이익 추세

기업들이 자사의 핵심업무에 집중하고 나머지 비핵심업무를 외부서비스 이용으로 돌리는 추세를 감안할 때 갈수록 자사의 IT서비스 부서를 없애고 서비스나우의 서비스를 구독하는 기업들이 늘 것으로 생각한다. 매출성장도 아주 좋고 이익도 나는 기업으로 앞으로의 전망도 밝은 기업인데 투자지표를 살펴보자. 2020년 8월 10일 종가 $438.68기준.

  • ROE: 35.1%
  • PER: 119.79배
  • PSR: 21.23배
  • EV/EBITDA: 156.07배
  • 시가총액: 84.139B

 

역시 주가가 상당히 고평가 상태이다. 현재 미국 소프트웨어 부문 성장기업들의 주가가 상당히 고평가 상태인데 서비스나우 역시 예외가 아니다. 참고로 아마존Amazon의 PER가 121.01배로 비슷하다. 그럼 이러한 고평가를 뒷받침할 만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좀 더 살펴보자. 다음은 최근 16분기 동안의 매출 성장 그래프이다.

서비스 나우의 최근 16분기 매출 증가 추세

최근 4년간 연평균복합성장율(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이 31.54%에 달한다. 참고로 아마존Amazon의 2019년 말 기준 최근 5년간 연평균복합성장율은 21.4%이다. 물론 아마존같이 휠씬 더 큰 기업과 직접 비교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으나 적어도 서비스나우의 성장율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단순히 투자지표로만 보면 현재 주가는 너무 비싸지만 앞으로 기업과 정부기관 등에서 IT부서를 없애고 대신 모두가 서비스나우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거라는 상상을 해 보면 현재 주가를 수긍할 수 있다. 아마존, 테슬라, 넷플릭스 모두 이러한 미래의 꽤 그럼직한 상상이 있어 현재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보면 서비스나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정리: IT서비스 클라우드 플랫폼의 1위 기업으로 현재도 성장이 훌륭하며 앞으로도 상당기간 성장이 훌륭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주가가 비싸기는 하나 장기적으로 볼 때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것이 나쁘지 않아 보인다. 현재 가격에서 일부 매수를 하며 주가 하락시 매수 규모를 늘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