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미국시장에서 세계 여러 나라 주식에 투자하기 - ADR

by 투자자A 2021. 5. 9.

(2021.5.9.일)

반도체 시장의 성장을 보고 파운드리 절대강자 대만의 TSMC주식을 사려고 한다. 찾아보니 대만증시에 TSMC주식이 상장하여 있다. 온라인으로 대만 주식을 거래 할 수 있는 증권사를 찾아보니 삼성증권이 있다. 그런데 대만증시의 기본 거래 단위는 1,000주라고 한다! 2021년 5월 7일 종가가 599 대만달러인 TSMC 주식 1,000주 사는데 필요한 돈은 우리 돈 약 2,400만원이다. 이렇게까지 많이 투자하고 싶지는 않은데..하며 좀 더 찾아보니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TSM이라는 주식 기호로 TSMC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s; 미국 주식예탁증서)이 있어 1주씩 거래할 수 있다. finance.yahoo.com/quote/TSM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 (TSM) Stock Price, News, Quote & History - Yahoo Finance

Find the latest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 (TSM) stock quote, history, news and other vital information to help you with your stock trading and investing.

finance.yahoo.com

TSMC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의 노광장비업체 ASML도 역시 ASML이란 주식기호로 ADR이 있다. 이렇듯 세계 여러 나라의 주식들을 미국 시장에서 ADR을 통해 투자할 수 있는데, ADR이 뭘까?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s; 주식예탁증서)

미국 이외의 국가의 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위해 미국 시장에 직접 주식을 상장하려면 절차나 비용이 만만치 않다. 이 때 등장하는 것이 바로 DR(Depositary Receipts; 주식예탁증서)인데 예를 들어 우리 나라 기업에서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발행한 주식 10만주를 예탁기관에 보관하고 보관한 주식을 보증하는 증서를 미국 시장에서 발행하여 미국시장 투자자가 이를 직접 거래하는 것이다. 보통 주식 1주당 1개의 DR을 발행하는데 때때로 여러 개의 주식을 묶어서 1개의 DR을 발행하기도 한다.

단주거래 및 최소수수료 없이 거래하고자 할 때 유용

참고로 앞서 예를 들었던 대만 주식 시장의 경우 좀 더 찾아보니 유안타 증권에서 단주거래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만 증시에 상장된 주식을 직접 1주씩 살수 있었다. 그런데 일본 주식의 경우 비슷하게 기본 거래단위가 100주여서 역시 최소투자금액이 큰데 우리나라 증권사 중에 일본 단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아직 없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미국시장에서 상장된 해당 회사의 ADR을 매수하는 방법이 유용하다.

또한, 국내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덜 이용하는 특정 주식시장에는 증권사에서 최소수수료를 적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도 해당 주식시장에서 직접 거래하는 대신 미국 시장에서 ADR을 거래하면 최소수수료 없이 거래할 수 있다.

보관료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ADR은 말 그대로 예탁증서이기 때문에 보관료가 붙는다. 보통 1주당 1년에 $0.02-0.03으로 그리 크지는 않으며 대부분 배당금에서 이 돈을 제한다. 물론 배당이 없는 주식의 경우 별도로 증권사에서 보관료를 청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