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주식

더존비즈온 - 국산 기업용 소프트웨어 1위 기업

by 투자자A 2020. 10. 17.

(2020.10.17.토)

국산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소프트웨어 기업. 국내 시장에서 외산 기업인 SAP, ORACLE에 이어 2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세무회계 프로그램 시장에서 독보적이다. 2020년 반기 실적보고서에 나온 다음 자료를 읽어보자.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요 제품인 Lite ERP 제품은 410만 중소기업 중 약 11만개 업체와 전국 약 1만2천여개 세무회계사무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Standard/Extended ERP 제품은 4만9천여개의 중소기업(종업원 수 50명 이상 법인) 중 약 2만여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 2018년말 기준)

CAGR 13.6%

지난 4년간 매출 연평균복합성장율은 13.6%로 꽤 우수하다. 이익율 또한 2019년 기준 영업이익율 25.43%, 순이익율 19.42%로 우수하다.

 

더존 비즈온 지난 4년간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흐름

 

지금까지 잘 성장하고 있는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춘천에 본사가 있는데 이 곳에 자체 클라우드 센터를 갖추고 있다. 올해부터 기업 비즈니스 플랫폼 WEHAGO 를 본격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실적보고서의 다음 부분을 읽어보자.

WEHAGO는 이메일, 메신저, 화상회의 솔루션 등의 커뮤니케이션 Tool과 워드프로세서 등의 오피스 Tool 및 기존 제공되던 ERP Big Data를 기반으로 A.I가 학습하고 분석, 예측하여 경영분석 Report를 제공하는 등 4차산업혁명 지원시스템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향후 서비스 진행에 따라서 신규 고객들의 클라우드 채택과 기존 고객들의 클라우드 전환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다양한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가 부가되어 있어 기존 사용방식보다 클라우드 방식의 사용료가 3~4배 높은 만큼 매출액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투자 지표를 살펴보자. 2020년 10월 16일 종가 105,500원 및 2020년 반기 실적보고 기준.

  • ROE: 18.13%
  • PER: 65.86배
  • PSR: 11.28배
  • 분기 EV/EBITDA: 137.63배
  • 시가총액: 3조 1,489억

 

투자지표를 보면 현재 주가가 싸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어 보인다. 향후 성장성을 생각하면 현 주가 수준은 약간 고평가 내지는 적정수준으로 보인다.

성장에 대한 기대감

더존비즈온의 가치는 국내 중소기업들이 사용하는 ERP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클 것이다. 그 동안 국내중소기업들은 투자 여력 차이 등으로 인해 대기업에 비해 클라우드서비스 사용 등 선진적 IT환경 구축이 충분한 상태가 아니었다. 하지만 이제는 Covid-19사태로 인해 원격근무환경 등이 업무생산성과 기업 생존을 위해 반 강제적으로 도입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 동안 익숙한 더존비즈온의 ERP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WEHAGO 클라우드 서비스의 매출이 늘어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중소기업용 업무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진다. 중소기업들에게 비대면, 원격근무 등의 바뀐 업무환경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계속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현재 주가는 저평가 상태는 아니므로 포트폴리오에 일부 편입하되 주가 일시 조정을 기다려서 매수 규모를 키우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