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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QS) - 유망한 전고체 전지 기술 기업, 혹은 신기루

by 투자자A 2021. 7. 18.

(2021.7.18.일)

전고체 전지Solid-state battery 기술 기업. 2010년에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Fritz Prinz교수 등이 설립하였다. 2012년부터 폭스바겐Volkswagen이 투자에 참여하고 있으며 빌 게이츠Bill Gates가 설립한 브레이크스루 에너지 벤처스Breakthrough Energy Ventures에서도 투자하였다.

왜 전고체 전지인가?

지금 전기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차 전지인 리튬이온 전지는 비싸고, 무겁고, 충전속도가 느리며 충격을 받았을 때 폭발할 위험이 있는 등 개선 여지가 많다. 전기차의 완전한 시장 정착을 위해서는 이런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가능성이 높은 전고체 전지의 상용화가 필요하다. 전고체 전지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리튬이온 2차 전지 대비 2배 가량 높은 에너지 밀도
  • 높은 안정성, 화재∙폭발 위험이 현저하게 적음
  • 더 가벼운 무게(화재∙폭발 위험 적어 안전관련 부품을 줄일 수 있기 때문)
  • 빠른 충전 속도

반면 현재 겪고 있는 기술적 난제는 다음과 같다.

  • 전해질이 고체인만큼 리튬 이온의 이동속도가 느려서 높은 출력을 내기 어렵다.
  • 음극재 표면에 리튬 덴드라이트lithum dendrite가 쌓여 충방전 효율이 낮아지고 수명이 줄어든다.

거품인가?

스콜피온 캐피탈Scorpion Capital(https://scorpioncapital.com/)이라는 행동주의 공매도 세력에서 2021년 4월 15일 자사의 홈페이지에 퀀텀스케이프의 전 연구원 9명, 전고체 전지 전문가 4명, 폭스바겐의 배터리 작업에 참여한 직원 2명 등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공매도 보고서를 공개하였다. 이 188쪽 보고서의 내용 중 투자와 관련해 주목할 점은 아래와 같다.

  • 현재 전고체 전지 기술 수준으로는 상용화는 아주 힘들다. 노벨상을 수상할 정도의 기술이 나와야 할 것이다.
  • CEO는 언론에 매우 자주 등장하여 자사 홍보에 적극적인데, 이는 Pump and Dump 사기 수법과 닮아있다.
  • 퀀텀스케이프 측은 객관적인 데이터 제공에 소극적이다. 기술 수준을 숨기고 있는 것 같다.

아무래도 퀀텀스케이프의 전고체 기술 수준이 상용화 수준과는 아주 거리가 있어보이는데 반해 현재 주가가 과도할 정도로 높다는 것이다.
스콜피온 캐피탈은 고평가 상태라고 판단하는 주식에 대하여 공매도 포지션을 취한 다음 공매도 보고서를 공개하여 주가가 떨어지면 이익을 취하는데, 이 곳에서 그동안 공매도 보고서를 발행했던 회사들의 주가가 보고서 발행 이후 2021년 7월 16일 종가까지 어떤 움직임을 보였는지 확인해보자.

기업 보고서 공개 공개전 주가 한달 뒤 주가 현재 주가 주가 흐름
Nevro(NVRO) 2021.1.7 $168.1 $179.24(↑6.63%) $144.17(↓14.23)
Allakos(ALLK) 2019.12.18 $132.53 $82.6(↓37.67) $80.82(↓39%)
AxoGen(AXGN) 2018.12.18 $28.6 $16.03(↓43.95) $19.82(↓30.7%)
Fanhua(FANH) 2018.8.27 $26.15 $28.84(↑10.28%) $15.37(↓41.22)

공매도 보고서를 내고 한달 뒤 해당 기업의 주가가 모두 하락한 것은 아니었다. 스콜피온 캐피털의 공매도 보고서가 신뢰할 만한 것인지 생각할 문제.

시가총액 약 10.5조원, 매출 0원

퀀텀스케이프의 시총은 2021년 7월 16일 종가 $22.86 기준으로 약 10.5조원(9.18 Billion dollars)이다. 매출은 아직 없다. 비슷한 시가총액을 가진 회사들의 매출과 순이익이 어느 정도인지 잠깐 살펴보자. https://finviz.com의 screener 기능을 사용하였다. 주니퍼네트웍스는 네트웍장비를 생산하는 회사이고 돌비연구소는 우리가 잘아는 돌비 음향기술을 개발하여 기술 사용료를 받는 회사. 퀀텀스케이프도 향후 기술 사용료를 받는 사업모델을 가지고 가지 않을까 한다.

회사이름 시총 매출 순이익
Juniper Networks(JNPR) 8.93B 4.52B 206.3M
Dolby Laboratories(DLB) 9.68B 1.23B 305.5M

위 2개 회사의 시총, 매출, 순이익을 참고할 때 퀀텀스케이프가 전고체 전지 상용화에 성공하고 현재 시가총액 그대로라면 아주 대충 1조 6천억원(1.3B dollars) 매출에 3,600억원(300M dollars) 정도의 순이익을 기록해야 할 것으로 전망해보자.

미국 자동차 시장 규모

퀀텀스케이프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전기자동차 2차 전지의 기술제공업체라고 가정하면 얼마나 돈을 벌 수 있는지 추정해보자. 여기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는 철저하게 미래에 대한 추정에 불과하므로 전혀 정확하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미국의 권위있는 자동차 품질 평가 및 연구회사 Kelley Blue Book(https://www.kbb.com/)에 따르면 2020년 2월 기준 미국 신차 평균 가격은 $37,876이라고 한다. 그리고 2020년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은 약 1,450만대라고 한다. 현재 전기차 가격에서 2차 전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40%라고 한다. 이 비중을 낮추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2030년에는 이 비중이 15% 라고 가정해보자. 이제 평균자동차 판매가격과 수량이 2030년에도 지금과 비슷할 거라고 보고 2030년 미국의 전기차 침투율을 15%로 가정하면 2030년 자동차용 2차 전지 시장규모는 12.4B dollars쯤 된다. 이 금액에 대하여 기술사용료 5%를 가정하면 620M dollars. 매우 부정확한 값이지만 현재 퀀텀스케이프의 시가총액의 평가수준을 가늠하는데 참고로 하자.

고위험, 고수익 또는 전액손실

일단 퀀텀스케이프가 꾸준히 특허를 내면서 전고체 전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2020년말 기준으로 200건이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QuantumScape patent라고 구글 검색해 보자. 그런데 상용화는 여전히 어려워 계속 자금이 들어갈 것이고 그러려면 퀀텀스케이프는 주식을 더 발행하여 투자금을 모을 것이다. 언제까지 계속 돈을 쏟아부어야 상용화가 가능할 것인지 모른다는 것이 지금 퀀텀스케이프에 투자할 때 가장 큰 위험이다.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인만큼 자사 기술 공개에 소극적인데 이 점이 의혹을 더 키우고 있기도 하다. 한 때 주가가 52주 최고가 $132.73를 기록할 정도로 너무나도 지나치게 급등하기도 했는데 그 뒤로 급락하여 $40-50대에서 한동안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공매도 보고서가 나온 이후 다시 급락하여 $30대로 내려갔다가 지금은 $20대로 더 내려간 상태. 주가가 많이 내려갔다고 해도 상용화 시점을 종잡을 수가 없는데다 그나마 상용화가 성공하여 수익을 낸다고 한들 앞서 매우 대충 계산해 본 예상 매출액등을 생각해보면 현재 주가가 이미 상용화 시점의 주가를 상당부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매우 어려운 주식.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이나 실적이 없기에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 매우 높은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현재 많이 떨어진 주가($22.86)도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본다. 폭스바겐이나 빌게이츠 등 명망높은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점이 그나마 불확실성에 따른 불안을 덜어주기는 하나 기존 선례에서 볼 수 있듯 유명 투자자의 투자 역시 완전한 실패로 귀결될 수 있다. 투자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지금보다도 주가가 더 떨어지면 복권을 사는 심정으로 일부 매수를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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