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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주식

프랑스 GTT - LNG운반선 원천기술 업체

by 투자자A 2020. 12. 11.

(2020.12.11.금)

Gaztransport & Technigaz다국적 해상 엔지니어링 회사. LNG(Liquefied Natural Gas;액화천연가스)운반선의 화물창 원천특허를 갖고 있다. 각종 액화가스를 수송하는데 필요한 원천기술에 대하여 전세계적으로 독점적 기술 업체이다.

액화가스 수송 기술 사실상 세계 독점

전세계 LNG운반선의 약 90%를 만들고 있는 우리나라 조선3사(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에서 한 척을 건조할 때마다 약 100억씩 이 회사에 로열티로 내고 있다고 한다. LNG운반선 한척당 가격이 약 2천억 수준이니 배 값의 5%나 기술사용료로 내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의 영업이익율이 5-10% 남짓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금액이다. 우리 기업들도 독자적인 LNG화물창 기술을 개발하였으나 실용화 단계에서 난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선주들 입장에서는 이미 오랜기간 검증된 GTT의 기술을 쓰길 원하기 때문이다.

LNG운반선, LNG추진 선박 시장은 계속 커져

전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로 화석연료 사용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비교적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선박연료 또한 기존의 벙커C유 대신 LNG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즉, LNG운반선 및 LNG추진 선박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그에 따라 GTT의 실적도 계속 상승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실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대한 기술사용료를 받는데서 나온다.

  • LNG운반선
  • 에탄운반선(VLEC; Very Large Ethane Carrier): 에탄은 화학산업의 쌀에 비유되는 에틸렌의 중요 원료로 주로 천연가스에서 얻는다.
  • LNG추진선: 주로 컨테이너선
  •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fication Unit): 해양플랜트의 일종으로 이동이 자유로우면서 해상에서 LNG를 저장, 재기화, 송출할수 있는 선박. 육상터미널 건설 등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도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어 천연가스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곳이나 육상설비 건설이 어려운 지역에 투입한다.

 

이 회사의 실적발표를 살펴보자. www.gtt.fr/en/finance/investor-relations/investors-pack

 

Investor pack

 

www.gtt.fr

지난 5년간 매출과 순이익 모두 꾸준히 늘고 있다. 엔지니어링 회사인만큼 2019년 말 기준 고용인원이 456명에 불과하며 순이익율은 50%에 달한다.

 

 

GTT의 지난 5년간 매출, 순이익 흐름(단위는 million €)

 

 

전년 대비 35% 증가한 매출

2020년 1-9월의 누적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 €305.6M로 오늘자 환율로 약 4,049억원이다. 전년같은 기간보다 53%쯤 증가하였다. 2020년 전체 예상 매출은 €375-405M이고 EBITDA는 €235-255M이다. 2020년 전체 매출을 보면 전년대비 증가율이 35%정도로 크게 성장할 예정이다. 매출 구성비율은 LNG운반선 및 에탄운반선 관련 기술료가 86%로 절대적이다.

 

 

 

GTT의 매출구성 비율

 

 

6%대 배당율

매년 상반기, 하반기에 각각 한번씩 총 2번 배당금을 주는데 최근 배당금을 계속 올리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LNG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GTT의 배당금도 더 늘것으로 예상한다. 별다른 설비투자가 필요없는 기업인만큼 배당성향은 80%에 이른다. PER값은 14.5배 정도로 프랑스 주식 시장평균(22배)보다 낮아 고평가 우려는 없어보인다. (투자지표 출처: finance.yahoo.com/quote/gtt.pa/)

  • ROE: 99.4%(*5년 평균)
  • PER: 14.51배
  • EV/EBITDA: 12.1배(* 2020년 11월 28일 기준)
  • 시가총액: €2.922B(약 3조 8,357억원; 2020년 12월 11일 종가 €78.80기준)

 

사실상의 기술 독점에 따른 큰 이익을 얻고 있는 회사로 향후 LNG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를 얻을 것이 확실하다. 배당주로서의 가치가 충분해보인다.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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